해외여행을 가기 위해서는 공항에서 출국심사, 보안검색 후 마지막 탑승수속을 받아야 합니다.
출국 전 출국심사, 보안검색을 마치시면 탑승수속을 밟아야 하는데, 가장 많이 질문하고, 많이 알아야 할 내용들로 정리를 해 보았습니다.
해외여행 가기 전에 부담 없이 읽어보고 유의해야 할 사항들을 인지하시고 가신다면 훨씬 출국하기 좋으실 거 같은데요.
자! 본격적으로 탑승수속에 대해 알아야 할 기본정보와 유의사항을 알아볼까요?
1. 탑승수속 가능시간
Check-in time available
일반적인 경우 탑승수속은 출발시간 3시간~2시간 30분 전부터 가능합니다.
각 항공사별로 체크인카운터 운영 시간이 상이하기 때문에 대체로 3시간 전에 공항에 도착하시면 탑승수속을 진행하실 수 있습니다.
※ 탑승수속은 당일 출발 편에 한해 가능하며 자세한 체크인카운터 위치는 인천공항 홈페이지 > 출발 > 출발시간 > 여객 > 여객출발시간표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2. 탑승수속 시 허용되는 기내 수하물과 위탁 수하물의 무게와 수량?(수하물 안내)
What is the weight and quantity of carry-on baggage and checked baggage allowed during check-in?
(Baggage information)
해외여행 시 수하물은 아래 4가지 관점에서 고민하실 겁니다.
- 위탁수하물로 부칠 것인가?, 기내수하물로 휴대할 것인가?
- 항공사 무료수하물 허용기준(수량, 무게, 크기) 및 기내수하물 반입기준
- 보안검색 불허 물품 : 기내수하물, 위탁수하물
- 세관검사 : 우리나라 면세한도는 국내법에 따르며, 국가별 면세한도는 해당 국가 별도 확인 필요
수하물 허용범위 및 기준초과 범위, 그리고 그에 따른 초과수하물 납부요금은 개별 항공사의 규정에 따라 달라지게 됩니다.
목적지가 같은 경우에도, 경유지에 따라 수하물 규정은 달라지므로 이용하실 항공사 및 여행사에 직접 전화하셔서 고객님의 탑승정보를 알려주신 후 정확한 안내를 받으셔야 합니다.
허용되는 기내 수하물과 위탁 수하물에 대한 상세한 내용은 홈페이지 > 출발 > 출국절차 > '탑승수속 및 수하물위탁'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출국> 수하물안내 바로가기
https://www.airport.kr/ap_lp/ko/dep/process/resart/resart.do
3. 도심공항터미널(삼성동/서울역) 탑승수속 이용안내
City Airport Terminal (Samseong-dong/Seoul Station) Boarding Procedure Instructions
현재 운영 중인 한국도심공항터미널은 (주)한국도심공항터미널에서 운영 중인 삼성동 도심공항터미널과 코레일공항철도(주)에서 운영 중인 서울역 도심공항터미널이 있습니다.
도심공항터미널에서는 탑승수속, 수하물위탁, 출국심사 등 모든 수속을 미리 하실 수 있고 짐 없이 편하게 공항까지 오실 수 있으며 공항에서는 보안검색 및 출국심사를 보다 빠르게 받을 수 있는 전용출국통로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탑승수속 가능 항공사]
- 삼성동 도심공항터미널
: 대한항공, 아시아나항공, 제주항공, 타이항공, 싱가포르항공, 카타르항공, 에어캐나다, 필리핀항공, 미아트몽골항공, 중국동방항공, 상해항공, 중국남방항공, 일본항공, KLM네덜란드항공, 델타항공, 유나이티드항공
- 서울역 도심공항터미널
: 대한항공, 아시아나항공, 제주항공(공동운항, 전세기 등은 확인 필요)
※ 자세한 안내는 아래 홈페이지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삼성동 도심공항터미널 : http://www.calt.co.kr/
- 서울역 도심공항터미널 : https://www.arex.or.kr/content.do?url=&menuNo=MN201503300000000026&contentNo=&clientLocale=ko_KR&clientDevice=NormalI
4. 탑승수속 시 항공기 탑승자 명단 확인 문의
Inquire about checking the aircraft passenger list when checking in.
개별 입국자 명단 및 예약 현황 확인 여부는 해당 항공사에서 관리하는 사항이므로
인천국제공항공사에서는 여객들에 대한 입국 명단을 가지고 있지 않습니다.
또한, IATA의 승객개인정보 보호에 관한 국제표준 권고사항에 따라 개별 항공사들은 개개인의 비밀 보호를 위해 여객의 예약자료 및 개별 탑승자 명단을 공개하지 않고 있습니다.
다만, 가족인 경우에 한하여 가족임을 증명할 수 있는 신분증을 항공사 측에 제시하신 후 확인 가능합니다.
보다 자세한 내용은 각 항공사에 문의하시기 바라며 항공사별 연락처는 인천공항 홈페이지 > 출발 > 취항정보 > 취항항공사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취항항공사 정보
https://www.airport.kr/ap/ko/dep/apAirlinesList.do
5. 출국장 앞 수하물 규제 안내직원에 대한 문의
Inquiries about baggage regulation information staff in front of the departure hall
수하물 검사는 전 세계 공항에서 체크인하실 때와 탑승전에 실시되며, 이는 IATA에 가입한 전 세계 모든 항공사에서 시행되고 있는 사항입니다.
인천국제공항 출국장에서 수하물규제를 제한하는 직원은 항공사운영위원회(AOC) 소속 직원으로 각 항공사의 수하물 규정에 의거하여 일정 무게 이상의 기내 수하물 소지를 금지하고 있습니다.
외국공항에서는 출국장이 아닌 탑승게이트 바로 전면에서 기내용 가방의 소지가 불가능하다고 판단할 경우, 기내용 가방과 체크인가방을 합하여 허용치를 초과 시 추가 비용을 지불하셔야 합니다.
또한 허용치를 넘는 가방과 휴대 물품은 화물칸으로 운반되어야 해서 출국장으로 나가서 수속을 하셔야 하므로 승객들께 여러 가지로 불편함을 드릴 수 있습니다.
현재 인천공항에서는 여객의 편의를 위해 출국장으로 나가시기 전 미리 스크린을 하여 기내수하물 규정을 준수함에 따라 공항에서의 보안검색에 소요되는 시간을 줄일 뿐만 아니라, 기내에서 수하물 낙하로 인한 부상을 예방할 수 있도록 도와드리고 있습니다.
항공사에서는 탑승객 전원의 안전하고 편안한 여행을 위해 기내 소지 물품과 체크인 짐에 대한 결정권을 가지고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6. 항공사 라운지 연락처
Airline lounge contact information
인천공항 내 항공사라운지 전화번호를 아래와 같이 안내해 드립니다.
1. 여객터미널
- 아시아나항공 : 032-744-2222~4(Diamond Lounge)
2. 탑승동
- 아시아나항공(Star Alliance) : 032-744-2960,1
- 캐세이패시픽항공 : 032-744-6787,8
- 싱가포르항공 : 032-744-6519
- 중국동방항공 : 032-744-3839
3. 인천공항 취항항공사 연락처
인천국제공항에 취항 중인 항공사 코드 및 연락처는 홈페이지 > 출발 > 취항정보 > 취항항공사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인천공항 취항항공사 연락처 바로가기
https://www.airport.kr/ap/ko/dep/apAirlinesList.do
7. 항공사 서비스 이용 시 주의사항 및 피해 발생 시 문의처
Precautions when using airline services and contact information in case of damage
1. 운항지연 및 취소로 인해 출장·여행 등에 차질이 있을 수 있으므로 일정을 여유 있게 계획하세요.
항공권은 다양한 이유로 취소되거나 지연될 수 있음을 고려하여, 예약확인 및 탑승 전까지 수시로 출발여부를 확인하여야 합니다.
2. 항공권 발권 즉시 탑승자의 영문철자, 출발 및 도착 일시, 도착지명 등 표시사항을 꼼꼼하게 확인하세요.
항공권과 여권의 탑승자 영문철자가 다른 경우 탑승이 거절되거나, 시차를 고려하지 않아 출발·도착시간을 잘못 파악할 수 있으며, 도시 및 공항명 착오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구입한 항공권 내용을 정확히 확인하여야 피해를 방지할 수 있습니다.
3. 고가이거나 손상되기 쉬운 물건은 반드시 휴대하세요.
노트북컴퓨터나 카메라 등 고가의 전자제품이나 보석류·귀금속류·현금 등은 손상되거나 분실된 경우 항공사에 따라 보상 불가능한 경우가 많고, 소지가 금지되는 물품도 도착 국가별로 다양하므로 수하물 운송조건에 대한 내용은 사전에 항공사로 문의하거나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4. 항공권 취소 시 판매자인 여행사나 항공사에 환급을 요청하여야 하며, 환급 시 공제된 수수료에 대한 내역을 꼭 확인하세요.
환급 시의 공제수수료는 항공권에 따라 다양하므로, 계약 시 약정한 취소수수료로 공제되었는지 환급 즉시 확인하도록 합니다.
5. 피해 발생 시 문의처
한국소비자원( TEL.02-3460-3000/ FAX 02-3460-3180)
※ 한국소비자원 바로가기
http://www.kca.go.kr/
8. 탑승수속전 항공기 회항 및 지연
Aircraft diversion and delay before check-in
1. 항공기는 연결관계, 기류, 공항사정, 날씨 등의 영향으로 예정된 스케줄보다 운항이 지연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2. 통상적으로 항공기 지연은 계획된 게이트 출·도착 시간을 기준으로 15분을 초과하여 출·도착하는 경우를 말합니다.
: 16분 00초부터 지연
3. 정확한 기준 시간은 15분이므로 15분 이내의 경우, 변경 운항정보 접수 시 운항정보 전광판 및 인터넷상에 상황에 따라서 Remark(사유) 표시하고 있습니다.
4. 또한 회항의 경우는 인천공항의 사정에 따라 다음의 두 가지 경우가 발생합니다.
- 인천공항의 기상과 활주로 사정에 따라 다른 공항으로 회항 후 우려되었던 사항이 제거되면 다시 인천공항으로 도착하게 됩니다. 이럴 경우 운항정보는 회항으로 표시되었다가, 기상 상태가 좋아져 다시 인천공항으로 도착하게 되면 지연이라고 표시하게 됩니다.(회항→지연→도착)
- 또한 우려되었던 상황이 지속될 경우는 회항한 공항에서 모든 입국 수속을 하게 되므로 이 동안 운항정보 전광판에 회항이라고 표시한 후 상황이 종료되면 없어집니다.
5. 회항 시에는 상황 변화가 많이 발생하므로 안내데스크를 이용하여 정확한 정보를 확인 바랍니다.
9. 항공기 탑승 전 안내사항
Information before boarding the aircraft
1. 보안검색 또는 출국심사 완료 후 휴대폰 로밍 또는 현금 인출을 위해 일반지역으로 나올 수 없으니 반드시 사전에 로밍을 받으시고 현금을 인출하세요.
2. 출국 심사를 마친 후 탑승권이나 운항정보모니터에 있는 탑승게이트로 이동하여 항공기에 탑승하시면 됩니다.
3. 항공기 출발 30분 전에 탑승을 시작하여 10분 전에 탑승이 마감되오니 탑승에 늦지 않도록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인천국제공항에서는 출국 승객 개개인에 대해 안내방송을 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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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외출국 전 초보 여행자들의 인천공항 출국심사중 보안검색시 미리 알아보시려면 아래 링크를 클릭해 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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