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국 풍경미행

감성충만 서산,태안 여행 완전정복 05 - 서산 상홍리 공소, 당진 아미미술관, 아산 공세리 성당

by 비월 2401 2024. 1. 16.
반응형

 

잠시나마 여유로운 식사시간을 가지면서 3일 차 오후를 시작하려 합니다.

서울로 슬슬 올라가며 마무리를 어떻게 할까 고민했어요.
그래서 동선상 과거에 가보고 싶었던 곳을 찍어서 출발했답니다.

 


DAY 3-2

서산, 당진, 아산 여행

서산 상흥리 공소-당진 아미미술관-아산 공세리 성당

1. 서산 상흥리 공소

상홍리 공소 전경

다음 코스는 그저께 지나친 서산의 상홍리 공소로 이동했어요~ 

 

'신부님이 상주하지 않고 교우들이 직접 운영하는 기도소'를 '공소'라 하는데
역사가 오래돼서 그런지 한옥 양식의 멋진 성당으로 지어졌어요. 

장소정보와 위치를 간단히 먼저 공유드립니다.

 

[장소정보]

구분 세부내용
위치정보 충남 서산시 음암면 상홍2길 122   [아래 지도 참조]
관람정보 예배, 성지순례
운영시간 연중무휴, 첫째, 셋째 주일 오후 2:00 미사
입장요금 무료
주차유무 별도주차장 있음, 
관람문의  별도 없음
홈페이지 [아래링크 참조]

[홈페이지]

 

천주교 신관동성당 - 상홍리 공소 (가재 공소)

서양의 종교 건축물에 한옥의 전통을 살린 독특한 문화재 건물 1880년대 세워진 가재 공소가 위치하고 있던 상홍리에는 1920년에 한때 상홍리 본당이 설립되었다. 해미 하천변에 매장되어 있던 병

www.skcatholic.or.kr

[지도]

 

상홍리공소

충남 서산시 음암면 상홍2길 122

map.kakao.com

상홍리 공소에 대한 역사에 대해서는 게시판에 쓰여 있는데 확대하면 아래의 글이라 참고해 주세요.

1919년 건축된 상홍리 공소는 전통 한옥에 서양의 바실리카 종교 건축 양식을 구현한 한양 절충식 건물이다.
상홍리 공소는 1919년에 본당이 설립되었다가 1937년 본당을 서산 동문동으로 이전하면서 공소가 되었다.
내부는 중앙부 신랑(身廊)과 좌우 측랑(側廊)으로 구분된 3랑식이며 신랑 천장은 좌우 측량보다 높여 공간의 위계를 두고, 상부에 고측창(高測窓)을 배치하여 채광과 환기를 해결하고 있다. ​

현 제단부는 옛 형태를 그대로 보존하고 있어 천주교의 전통적인 전례 요소를 확인할 수 있는 귀중한 자료이며 배면부 제의실은 각각 1923년, 1969년에 증축하였다. ​

전면의 종탑은 성당과 분리되어 있으며, 3개의 공간으로 구성된다.
종탑은 1986년 원형복원되었다.
건물 내부 구성 및 종탑부와 건물 좌우측 회랑 등 서양 종교 건축의 구성요소가 매우 풍부한 귀중한 문화유산이다.

여기도 태안 성당처럼 내부가 닫힌 줄 알고 주위를 둘러보며 두리번거렸더니
갑자기 내부에서 할머니들이 나오셔서 반갑게 맞아 주셨어요. ㅎㅎ

덕분에 아담하지만 건실한 내부도 구경을 잘했답니다~

상홍리 공소 내부
상홍리 공소 내부 오래된 문

정말 역사가 오래된 건물인 데다 정감도 가고 왠지 따뜻해 보였어요. 
구석에서 할머니들이 다과를 드시면서 방문객인 나에게 쑥개떡을 나눠주시기도 하여 너무 감사했답니다. ^^

상홍리 공소 기와칼라
상홍리 공소앞 마리아 동상

다시 한번 자세히 보면 한옥과 성당의 절묘한 칼라, 식물과의 조화가 너무 좋다는 말밖에~ 안 나오네요.


2. 당진 아미미술관

당진 아미미술관 전경

날씨가 점점 좋아짐에 따라 다음 코스도 나름 기대가 됐는데 이곳!!
당진의 아미미술관으로 초입부터 사람이 엄청 많아 유명세를 실감했습니다.

 

[장소정보]

구분 세부내용
위치정보 충남 당진시 순성면 남부로 753-4  [아래 지도 참조]
관람정보 미술관, 촬영가능, 웨딩/상업적 촬영 가능(유료)
운영시간 오전  10시~오후 06시, 연중무휴 (명절 당일 휴무)
입장요금 성인 6,000원, 24개월~고등학생 4,000원, 경로(만70세이상), 장애인, 군인(병사) 및 국가유공자 4,000원 
주차유무 별도주차장 있음, 
관람문의  041- 353 - 1555
홈페이지 [아래링크 참조]

[홈페이지]

 

아미미술관

에코 뮤지엄 아미미술관

amiart.co.kr

[지도]

 

아미미술관

충남 당진시 순성면 남부로 753-4

map.kakao.com

반가운 로봇 남매가(?) 가볍게 반겨주네요~
폐교를 리모델링한 거라 과거 교실 입면에 넝쿨들이 치렁치렁 잘 가꾸어졌어요.. ㅎㅎ.

로봇남매교실입면의 넝쿨

중간중간 핑크빛 나뭇가지가 포인트로 군데군데 배치되어 뭐지? 하는 의문이 생기게 되었네요 ㅎㅎ

 당진 아미미술관 주변 나무폐교를 리모델링한 당진 아미미술관

조금 가다 보면 중간에 샤방샤방한 푸른 구가 위성처럼 자리 잡고 있고

당진 아미미술관 푸른 구

멀리서 보면 그리스의 산토리니 마을의 칼라처럼 벽면과 멋진 조화를 이루고 있네요 ㅎㅎ

당진 아미미술관의 푸른 구

폐교의 뒷모습은 화사한 나무와 푸르른 벽면으로 인해 다들 인증 사진 찍기 바쁘네요.

당진 아미미술관 벽면

폐교 내부를 들어가면 이렇게 핑크빛 나뭇가지가 복도에서 천장에 매달려 작품으로서 승부하고 있네요.

당진 아미미술관내부 나무가지

각 교실별로 작가들의 테마가 있는데 화려한 넝쿨과 아름다운 수목이 사진을 절로 찍게 만드네요.

 당진 아미미술관 나무가지 당진 아미미술관 화려한 넝쿨

벽면을 담백하게 표현하기도 하고

 당진 아미미술관 여인의 선형 당진 아미미술관 여인의 선형2

이름 그대로 아름다운 정원이 빛과 조화를 이루고 있습니다.

당진 아미미술관 나의 정원
당진 아미미술관 핑크 나뭇가지
당진 아미미술관 푸른나뭇가지
당진 아미미술관 푸른나뭇가지2

또 다른 작품들이 머릿속에 각인시켜 주었는데요 다름이 아닌 가칭 그림자 반어법이랍니다. (제가 붙인 이름!!)
본 조형물에서 뻗어나간 그림자의 반어법은 세상을 바로바로 바라보는 것에서 벗어날 수 있는 깨우침을 주기도 합니다.

당진 아미미술관 그림자
당진 아미미술관 그림자 예술
당진 아미미술관 그림자 예술
당진 아미미술관 그림자 예술

다음의 미니어처 사진은 채도가 높은 칼라와 패턴으로 만들다 보니 작품으로 승화시키기도 하네요.

당진 아미미술관 미니어처
당진 아미미술관 미니어처2

중앙에서 다시 마주친 핑크 나뭇가지가 빛을 받아 더욱 화사해 보이네요.

당진 아미미술관 핑크나뭇가지 출구

뒤뜰엔 기프트숍 가는 길이 있는데 빈틈없이 예술품(?)으로 배치해 놓아 한 곳 한 곳 감상하는데 만족감이 이루 말할 수 없네요.

 당진 아미미술관 장독대 당진 아미미술관 등

기프트숍에도 작품들이 있는 곳과 같이 구경하는데 시간 가는 줄 몰랐어요.

당진 아미미술관 기프트샵

기프트숍에서 보고 마음에 든 조각품들인데  비싸서 살 엄두를 못 냈어요. ㅎㅎ

 당진 아미미술관 기프트샵내 작품 당진 아미미술관 기프트샵내 작품

기프트숍 전면의 물레방아 작품. 마냥 눈이 즐겁네요.

당진 아미미술관 물레방아

벽화도...

당진 아미미술관 벽화

밖을 나와 운동장 옆 카페도 블루 콘셉트로 멋진 치장이 되어 있었네요.

 당진 아미미술관 카페 당진 아미미술관 블뤀카페

과거 학교 운동장을 힐링이 가능하도록 초록빛 잔디로 바꿔놓으니 절로 여기서 쉬고 싶네요. 
구경한 모든 이들이 여기서 잠시 쉬면서 담소도 나누고 즐겁게 뛰어놀기도 하니 보기가 좋아요~

당진 아미미술관 운동장
당진 아미미술관 운동장내 계단
당진 아미미술관 운동장 걷기

마지막으로 나 이러고 여기서 놀았어~라는 의미인지 귀여운 사진사의 그림이 가는 길을 못 가게 한동안 막아섰네요.
이곳을 가꾸기 위해 엄청난 노력이 있었음이 짐작되었는데 끊임없는 관람객들로 인해 보상을 받는 듯하네요.

당진 아미미술관 넝쿨


3. 아산 공세리 성당

아산 공세리 성당 전경

오늘의 마지막 종착점은 예전에 가려다 실패한 공세리 성당으로 늦은 오후 간신히 도착했어요.
확실히 입구부터 잘 가꾸어 놓아 많은 이들이 늦은 시간임에도 불구하고 방문하여 사진 찍기 바쁘네요.

 

[장소정보]

구분 세부내용
위치정보 충남 아산시 인주면 공세리성당길 10   [아래 지도 참조]
관람정보 예배, 관광, 드라마 촬영지
운영시간 연중무휴, 예배시간 유의
입장요금 무료
주차유무 별도주차장 있음
관람문의  041-533-8181
홈페이지 [아래링크 참조]

[홈페이지]

 

공세리 성당

공세리 성당 1890년에 시작된 126년의 역사를 자랑하는 유서깊은 성당으로 충청남도 지정기념물 144호이면서, 2005년도에 한국관광 공사가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가장 아름다운 성당으로 선정하였

www.gongseri.or.kr

[지도]

 

공세리성당

충남 아산시 인주면 공세리성당길 10

map.kakao.com

안내도를 보고 한 바퀴를 빙~ 도시면 됩니다.

아산 공세리 성당
아산 공세리 성당 초입

올라가면서 본 공세리 성당... 아름답다는 말밖에 안 나오네요.

왜 영화, 드라마 촬영지로 유명한지 알겠어요.

아산 공세리 성당 입구나무들아산 공세리 성당 전경

다만 내부를 코로나로 인해 못 들어가 봐서 아쉬움이 가득가득해서 측면에서 대리만족 컷을 찍었답니다.

가시기 전에 내부를 보실 수 있을지 전화로 함 물어보길 권장드립니다.

아산 공세리 성당 고목

오랜 역사를 가늠케 한 나무가 성당을 보호하는 듯하는데 보기 좋아요. 
아쉽지만 해가 점점 저물어 가네요.

아산 공세리 성당 노을

산책하기 좋은 길이기도 하고 내려오면서 바라보는 풍경은 마음을 편안하게 해 주네요.

아산 공세리 성당 산책길 1아산 공세리 성당 산책길 2
아산 공세리 성당 산책길 3아산 공세리 성당 산책길 4

공세리성당은 작지만 아름답고 순수한 성당임을 깨닫고 다시금 오고 싶네요. 

아쉽지만 해가 빨리 저물어가면서 서산, 태안 여행기는 여기서 마무리하고 서울로 복귀했답니다.~

 


 

짧지만 긴 여행을 2박 3일 동안 하면서 서산. 태안. 아산이 이렇게 아름다울 줄 몰랐어요.
그리고 이러한 문화유산을 잘 가꾸고 보호함에 따라 나도 그 장소나 문화에 흠뻑 젖을 수 있었어요.

더욱더 우리나라의 아름다운 문화유산을 잘 유지시킬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할거 같네요.
끝내기에 너무나 아쉽지만 직장인의 삶을 벗어날 수 없기에 여기서 마무리하고자 합니다.

다음 여행일기에서 뵙게요~


 

서산,태안 여행 3일 차 오전 내용을 보시려면 아래링크를 클릭해 주세요

 

감성충만 서산,태안 여행 완전정복 04 - 태안성당, 신두리 해안사구, 파도리 해안경관, 모항항

마지막날 여유 있는 아침을 맞이했다. 하지만 날씨가 계속 흐려 조금은 불안했다. 왜냐하면 태안을 찾은 이유가 오늘의 목적지를 위해서라 조금이라도 맑은날이길 기원했던 것이다. DAY 3-1 태안

bewall2401.com

서산,태안 여행 2일 차 오후 내용을 보시려면 아래링크를 클릭해 주세요

 

감성충만 서산,태안 여행 완전정복 03 - 간월암, 지중해숙소, 밧개해수욕장 노을

오전 및 이른 오후까지 서산인근을 돌며 투어를 했습니다. 아침부터 부지런히 돌아다니다 보니 슬슬 피곤함이 몰려오네요. 하지만 2일 차 숙소는 태안에 있다 보니 해미순교성지에서 이동하게

bewall2401.com

서산,태안 여행 2일 차 오전 내용을 보시려면 아래링크를 클릭해 주세요

 

감성충만 서산,태안 여행 완전정복 02 - 유기방가옥, 서산목장, 개심사, 해미순교성지

서산 주변 여행을 본격적으로 시작합니다. 금일 봐야 할 여정들이 생각보다 많아 아침 일찍 부지런히 움직였습니다. 금일 오전에 서산 주변을 둘러보고 태안반도 내에 있는 숙소를 갈 여정으로

bewall2401.com

서산,태안 여행 1일 차 내용을 보시려면 아래링크를 클릭해 주세요

 

감성충만 서산,태안 여행 완전정복 01 - 하나쿠모, 서산중앙 호수공원

벌써 3~4번째 충남 여행을 하고 있습니다. 서울에서 가깝고 사람들이 은근히 많이 찾고, 실제 가보면 감성충만한 서산, 태안여행을 하고 왔는데요. 글을 쓰는 이 순간에도 다시 한번 가보고 싶습

bewall2401.com

또 다른 여행지를 보시려면 아래링크를 클릭해 주세요.

 

23년 05월 군위여행 01

4월은 이미 파토가 나서 푸르름이 가득한 5월에 군위여행을 도전해 봅니다. 군위는 18년 ’리틀 포레스트‘라는 영화가 히트하며 다음 해부터 핫 플레이스로 자리 잡아 언젠가 한번 가보려고 마

bewall2401.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