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국 풍경미행

리틀 포레스트로 핫플인 대구 군위 여행 완전정복 01 - 아미타여래 삼존석굴, ​한밤마을, 화산산성, 학소대

by 비월 2401 2024. 4. 3.
반응형

리틀포레스트라는 영화를 아시나요?

모르셔도 되지만 알면 더 좋은 영화인데, 그 배경이 된 대구 군위여행을 도전해 봅니다.

군위는 18년 ’ 리틀 포레스트‘라는 영화가 히트하며 다음 해부터 핫플(Hot Place)로 자리 잡아 언젠가 한번 가보려고 마음먹었었어요.
거리도 거리이고, 코로나 등 사회적 분위기, 회사업무의 시달림으로 인한 핑계로 미뤘다가 금년 봄부터 갈 코스를 정리해 놓았고 이제야 가게 되네요.
군위는 대구 팔공산의 북쪽에 자리 잡고 있으며 정확히 말하면 '대구시 군위군'이랍니다.

군위의 남쪽 끝을 찍고 북쪽으로 올라오는 당일치기 코스로 잡고 출발합니다.
서울에서 출발한 지 거의 3시간 정도 소요가 되었는데 제일 먼저 간 순서대로 소개를 해볼게요.


Course 01

경북 군위 힐링 여행

아미타여래삼존석굴 - 한밤마을 - 화산산성 - 학소대

 

1. 군위 아미타여래삼존석굴

유명한 자연 '석굴암'이 있다고 해서 가 보았어요.
날씨도 좋고 사람이 없어 너무 좋았습니다.
더불어 주차장이 주변에 크게 자리 잡고 있고 차들이 없어서  입구 가장 가까운 곳에 차를 주차하고 바로 걷기 시작했어요.

아미타여래삼존석굴 초입돌담길아미타여래삼존석굴 초입돌다리

[장소정보]

구분세부내용
위치정보대구 군위군 부계면 남산4길 24
체험정보나들이, 단풍장소, 벗꽃명소
운영시간연중무휴
입장요금무료
주차유무별도주차장 있음, 
체험문의 054-383-8032
홈페이지별도 없음

[위치정보]

군위아미타여래삼존석굴

대구 군위군 부계면 남산4길 24

map.kakao.com

걷기에 그리 멀지 않았는데 돌담길, 돌다리, 그 밑을 가로지르는 천들이 고즈넉한 분위기를 한껏 연출하고 있어요.

아미타여래삼존석굴 초입 개천아미타여래삼존석굴 초입 절

군위 삼존석굴을 보기 위한 초입에 불좌상이 나름 귀여운 포즈로 앉아 있네요~

군위 삼존석굴 석조비로자나불좌상 안내군위 삼존석굴 석조비로자나불좌상

1분도 안되어 오른쪽에 대웅전이 바로 보이고, 멀리 석굴암이 살짝 보이는 듯해요.
석굴암을 향해 절하는 사람도 보이네요.

대웅전

석굴암에 대한 설명이 나오는데 '북쪽의 천연절벽의 자연석굴에 모셔져 있는 군위 아미태여래삼존석굴'로 칭하며 국보라고 하네요

팔공산 석굴암 안내

조금 더 가까이 가니 계속 절을 하고 계시는 분이 보입니다.
갑자기 저도 경건해지기 시작하네요.

기도하시는분

대웅전도 날씨 때문에 그런지 상당히 칼라풀하고, 세련돼 보이네요. 
문 자체도 패턴과 색감이 너무 마음에 들어요.

대웅전 외부
대웅전 실내대웅전 문패턴과 색감

대웅전을 지나 석굴암에 점점 다가갈 수 있어요.
다리를 건너 계단을 올가면 되는데...

석굴암 다리석굴암 안내

군위 아미타여래삼존 석굴은 '석굴사원'의 한 유형이랍니다.
 
석굴사원은 자연동굴이나 암벽에 굴을 파서 그 안에 불상을 안치하거나 벽면에 불상을 새겨서 만든 절인데요
인도에서 시작해서 아프가니스탄, 중앙아시아를 거쳐 중국과 한국까지 전해졌다고 하니 대단하네요~
 
우리나라에서는 경주 석굴암에 이어 두 번째 석굴암이라는 의미로 '제2 석굴암'으로 불렸으나 지금은 '아미타여래삼존 석굴'로 불린다고 하네요.

군위 아미타여래삼존 석굴 안내

근데 석굴암을 올라가는 계단 앞에 문화재 훼손 방지차원에 접근을 금한다고 쓰여있네요.
가까이 보지 못해 아쉽긴 하지만 우리나라 문화재는 소중하니까요~~ 

군위 아미타여래삼존 석굴 계단

한발 물러나 아까 어떤 신자분이 석굴 내 불상을 향해 절하셨던 곳으로 다시 이동하면 굴이 잘 보여요.
이곳에서도 경건한 마음이 저절로 생기게 되네요~ 

군위 아미타여래삼존 석굴

카메라로 좀 더 확대하면 메인 불상과 좌우에도 불상들이 보이네요
석굴입구는 보다시피 둥근 모양이고 내부바닥은 네무지게 반듯한 모양으로 평평하다고 해요.
천장은 활동이나 반달처럼 굽은 모양이고, 석굴 안 불상은 중앙에 아미타불, 왼쪽에 관세음보살, 오른쪽에 대세지보살을
벽면에 붙여서 모셔 놓았어요.

아미타불은 사각형으로 만든 받침대 위에 두 발을 무릎 위에 올리고 발바닥이 위로 향하게 앉은 모습이네요.
양쪽 귀는 길고, 목은 짧고 곧으며, 얼굴은 몸에 비하여 큰 편으로, 삼국시대 불상에서 보이던 친근한 미소 대신 위엄 있는 모습을 하고 있답니다.

군위 아미타여래삼존 석굴 불상

잠시나마 자연에서 이렇게 힐링을 하니 너무 좋네요.
그리고 계속 들리는 바람에 이는 나무소리, 풍경소리가 너무 좋아 영상으로 담아봤어요.

석굴암 수도원 풍경소리

풍경소리를 들으면 저절로 힐링이 되는데 영상으로 감상해 보세요~


2. 군위한밤마을-돌담길

다음 이동장소는 '군위 아미타여래삼존석굴'에서 차로 10여분 거리에는 한밤마을이에요.
이곳은 조용한 시골마을이긴 한데 제주도처럼 돌담길로 골목이 이루어져 있어요.
 
대로변에도 돌담길이 있고, 군위에서 가장 오래된 가옥으로 유명한 '남천고택' 표지판도 있네요~

군위한밤마을 돌담길

[장소정보]

구분세부내용
위치정보대구 군위군 부계면 한티로 2137-3
체험정보나들이, 잔디광장, 카페 체험
운영시간연중무휴
입장요금무료
주차유무별도주차장 있음 (길가 또는 골목길 안쪽에 주차장이 있음)
체험문의 -
홈페이지별도없음

[위치정보]

군위한밤마을

대구 군위군 부계면 한티로 2137-3

map.kakao.com

마을 건너편에도 '뮤지엄 스테이'라는 숙소가 있는데 결혼식을 이곳에서 하는지 한참 내부를 꾸미고 있네요.

군위한밤마을 뮤지엄스테이

본격적으로 골목 구석을 투어 합니다.
돌담길이 있으니 일반적 시골마을과 달라 보이네요.

군위한밤마을-돌담길01군위한밤마을-돌담길02군위한밤마을-돌담길03

그리고 중간중간 고택과 오래된 한옥들이 운치를 더해주네요.

군위한밤마을-고택

평일 낮에 와서 그런지 너무 조용하고 사람이 안 사는 듯해요.
하지만 관리한 것으로 봐선 누군가 있겠죠?

군위한밤마을-고택2

매화나무인지 벚꽃나무인지 모르겠지만 돌담길의 포인트 요소로 놓여 있고요

군위한밤마을-돌담길 매화나무

골목길을 건 지 5분여 만에 남천고택 앞까지 왔네요
 
남천고택은 앞서 언급했다시피 군위군에서 가장 오래된 가옥이고요.
부림 홍시의 집성촌인 한밤마을에 위치하며 상매택 또는 쌍백당으로 불리네요.

군위 남천고택01군위 남천고택 02

원래 이 가옥은 '홍(F)'자형의 독특한 배치를 이루고 있었으나, 해방 후 중문채와 아래채가 철거되었고, 대문채가 옮겨지면서 향이 바뀌었다고 하네요. 안채, 사랑채와 사당이 있으며, 그 주위는 자연석 돌담으로 경계를 짓는 등 다른 동네 거주 건축물에서는 볼 수 없는 특징을 갖고 있어요. 
 
근데 오늘은 문을 안여는 건지 들어갈 수가 없네요.

군위 남천고택 03
군위 남촌고택 04

바로 옆은 '대율리 대청'이랍니다. 
서원처럼 보이기도 하고 넓은 잔디마당 한가운데 대청이 자리 잡고 있어요.

군위 대율리 대청 01

단정하고 정갈해 보이는 대청마루 위에서 쉬고 싶은 욕구가 저절로 생기네요

군위 대율리 대청 02

이곳이 마을의 거의 중앙이기도 하고 주차장도 작게 있어서 주차를 이곳에 하고 돌아다녀도 좋을 거 같아요

군위 대율리 대청 03

바로 옆에는 '금래당'이라는 카페가 있는데 한옥을 리모델링한 곳으로 커피 한잔도 괜찮을 듯하네요

군위 대율리 금래당

블럭벽길과 돌담길 어디가 괜찮아 보일지?
역시 자연미가 인공미보다 더 있어 보이지 않을까요?

군위한밤마을 블럭벽길, 돌담길

그냥 걷는 거 자체가 너무 좋아요.

군위한밤마을 돌담길

중간중간 신축건물도 있는데 넓은 잔디마당을 갖고 싶네요.

군위한밤마을 한옥군위한밤마을 한옥2

한옥들을 잘 보전해 놓아 가는 곳곳 눈이 즐거워요.

군위한밤마을 한옥3군위한밤마을 한옥4
군위한밤마을 돌담길군위한밤마을 돌담길

마지막으로 초입의 돌담길은 아니지만 옹벽밑의 매화나무 그림도 정겹게 느껴지네요~

군위한밤마을 옹벽길 매화나무

3. 화산산성 풍차전망대

돌담길까지 돌아다니다 보니 군위에 대한 매력에 점점 빠져들어 가네요
이제 오늘 볼 것 중 제일 높은 곳에 있는 '화산산성'을 가볼까 하네요
 
차로 산 위까지 운전해야 하기 때문에  거리가 가까워도 40분 정도 소요되네요.

 

속리산의 말티고개처럼 지그재그 왔다 갔다 하면서 올라가니 조금 멀미가 나기도 하네요
하지만 막상 올라가면 매스 꺼림도 사라지고 상쾌한 공기와 함께 탁 트인 시야가 너무 좋아요.
 
화산산성의 가장 좋은 뷰인 '화산산성 풍차전망대'까지 올라가면 아래와 같이 이쁘고 작은 풍차가 있네요.

화산산성 풍차전망대화산산성 풍차전망대 클로즈업

[장소정보]

구분세부내용
위치정보대구 군위군 삼국유사면 화북리 산 243
체험정보나들이. 산책로, 억새밭, 잔디마당, 포토존, 해바라기
운영시간연중무휴
입장요금무료
주차유무별도주차장 있음, 
체험문의 -
홈페이지-

[위치정보]

화산산성

지도위에서 위치를 확인하세요

map.kakao.com

그리고 멀리 '군위호수'가 보이고, 산과 하늘이 시원하게 펼쳐져 있어 장관이네요
눈으로 담을 수 있는걸 사진으로 담지 못해 아쉽긴 하지만 꼭 와서 한 번씩 본다면 좋을 장소 같아요~ 

군위호수 전망
군위호수 전망(클로즈업)

저도 인증샷을 찍어봅니다!!

화산산성 풍차전망대 인증샷

반대쪽을 보면 가파른 경사지에 고랭지 밭이 보여요.
저 멀리 송신탑이 보이는데 이곳이 '화산산성 하늘전망대'랍니다.

화산산성 풍차전망대 고랭지밭

그래서 '화산산성 하늘전망대'로 출발~~

화산산성 하늘전망대

[장소정보]

구분세부내용
위치정보경북 영천시 신녕면 화남리 1567-2
체험정보나들이. 산책로, 억새밭, 잔디마당, 포토존, 해바라기
운영시간연중무휴
입장요금무료
주차유무별도주차장 있음, 
체험문의 -
홈페이지-

[위치정보]

화산산성

지도위에서 위치를 확인하세요

map.kakao.com

올라가면 생각보다 실망할 수도 있어요. 
커피 판매를 봉고차가 있지만 문을 닫았고 풍경이 생각보다 이쁘지 않네요~
 
주변에 집들과 아직 푸르름이 덜한 주변환경 때문에 그런 것 같은데 가을에 오면 좋다고 하니 해당 계절에 가보는 것도 추천해 봅니다.

화산산성 하늘전망대 커피판매화산산성 하늘전망대 01
화산산성 하늘전망대03
화산산성 하늘전망대03화산산성 하늘전망대04

4. 학소대

다음은 갈까 말까 망설이다 화산산성과 가깝다 보니 가보았네요.
하지만 안 가면 후회했을 뻔했어요.
 
학소대 옆에는 '인각사'가 있는데요
이곳은 삼국유사를 쓴 일연이 1284년(79세)에 중건한 절이랍니다.

인각사인각사 전경

[장소정보]

구분세부내용
위치정보대구 군위군 삼국유사면 화북리
체험정보관괌명소
운영시간연중무휴
입장요금-
주차유무별도주차장 있음, 
체험문의 054-380-6915 
홈페이지-

[위치정보]

학소대

지도위에서 위치를 확인하세요

map.kakao.com

특히 군위 인각사에서  <삼국유사>를 집필하여 역사에 이름을 남겼는데요
삼국유사는 고대 한국 신화, 설화, 향가를 집대성한 책으로 현대에서도 고대사를 연구하는데 <삼국사기>와 더불어 귀중한 자료랍니다.
<삼국사기>는 신라 계승 의식을 표방하고 유교적인 색채가 강하다면 <삼국유사>는 원 간섭기에 저술되어 외세의 침탈에 시달리면서 민족의식을 고취하려는 노력의 일환으로 민족의 뿌리인 고조선을 계승했다는 의식과 불교적 색채가 난다고 이해하면 되답니다.

인각사 전경2

절은 생각보다 대지는 넓으나 조금 황량한네요.
 
어찌 되었든 이곳 주소도 삼국유사면이고,  성당의 '순례의 길'처럼 일연의 테마로드가 있네요.
하지만 이 길을 다 돌게 되면 반나절은 될 듯하여 '학소대로 바로 갑니다.

일연테마로드 안내도

절에 주차를 하고 바로 길만 건너면 되는데요.
걷는 길 앞으로 군위호에서 내려오는 '위천'이 있어 풍경이 좋네요.

학소대 가는길

걷는 길에 캠핑하시는 분도 있는데 상당히 보기 좋네요 
실제로 차박도 많이 하시고, 여름에 물놀이도 많이 온다고 하네요.

학소대 가는길2

물소리와 함께 여기서도 영상으로 힐링 한번 해볼까요? 

1~2분 걸으면 바로 학소대가 보여요.
 
위천을 끼고 인각사 맞은편에 병풍처럼 둘러쳐진 아름다운 바위 절벽으로 옛날부터 학들이 살았다 하여 '학소대'라 불린다고 하네요.
좌우의 짙은 송림과 석산의 조화로 풍광이 아름다워 많은 이들이 머물다 갔다고 하니 충분히 이해가 될 거 같아요.
생각보다 크고 아름다워 눈이 즐겁답니다.

학소대

멀리 일연의 테마로드를 따라 걷는 사람들도 보이네요.

학소대 테마로드

따뜻한 햇살아래 학소대 주변에서 자연을 만끽하는 것도 나름 좋은 경험입니다.  

학소대의 햇살

자~ 어느덧 늦은 오후가 됩니다.
서둘러 다음 코스로 가볼까요?


리틀 포레스트로 핫플인 대구 군위 여행 완전정복 02화(화본역, 혜원의집, 군위맛집)를 보시려면 아래 링크를 클릭해 주세요.

리틀 포레스트로 핫플인 대구 군위 여행 완전정복 02 - 화본역, 혜원의집, 군위맛집

'리틀 포레스트로 핫플인 대구 군위 여행 완전정복 01'에 이어 계속 이야기해 볼게요~학소대까지 보고 오늘 제일가보고 싶었던 '화본역'으로 이동합니다. Course 02경북 군위 힐링 여행화본역 - 혜

bewall2401.com

군위여행에서 인각사가 있다면 해외여행인 프랑스, 스페인 6일 차 3번째 코스인 '사그라다 파밀리아'가 있습니다. 이를 보시려면 아래 링크를 클릭해 주세요.

프랑스, 스페인 7박9일 힐링여행 코스 총정리 05-3. 사그라다 파밀리아 대성당 (La Sagrada Família)

프랑스, 스페인 7박 9일 힐링여행 중 6일 차 3번째 힐링코스를 소개하려 합니다. 아마 바르셀로나를 오면 반드시 들려야 할 곳 중에 하나가 사그라다 파밀리아(La Sagrada Família) 대성당입니다. 사그

bewall2401.com

해외여행인 프랑스, 스페인 1일 차 1번째 코스인 '프랑스 테라 보타니카'를 보시려면 아래 링크를 클릭해 주세요.

프랑스, 스페인 7박9일 힐링여행 코스 총정리 01-1. 테라 보타니카 (Terra Botanica)

서유럽의 대표적 관광지 프랑스, 스페인 7박 9일 힐링여행기를 소개하려 합니다. 코로나 이후로 가는 첫 번째 해외여행입니다. 바쁜 업무로 정신없는 가운데 급하게 잡힌 출장이라 준비가 전혀

bewall2401.com

국내여행 중 '순천여행 1박 2일'을 보시려면 아래 링크를 클릭해 주세요.

22년 05월 순천여행

간만의 국내여행으로 '순천만 국가정원'과 노을 진 '순천만 습지', 시간이 되면 '선운사'까지 보기 위해 5월에 1박 2일 여정을 계획하고 KTX로 내려왔다. 사실 해외출장으로 인해 피곤함이 몰려왔

dualego93.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