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문화 탐방

‘두려움일까 사랑일까’ 서울 미술관 작품 관람기 01

by 비월 2401 2022. 12. 11.
반응형

구슬비가 내리는 10월의 아침에 서울미술관에서 진행하고 있는 '두려움일까 사랑일까'를 관람했습니다.

이에 대한 관람평을 올려보려 합니다.


이 기획전의 정보는 아래와 같다.

  • 전시명 : 서울미술관 개관 10주년 기념展 ‘두려움일까 사랑일까’
  • 장소 : 석파정 서울미술관
  • 전시기간 : 2022.4.13.~2022.11.13.
  • 관람일정 : 수요일~일요일
  • 관람시간 : 오전 10시~오후 6시
  • 도슨트유무 : 앱 통한 오디오가이드 제공
  • 관람비용 : 어른 15,000원 / 어린이 9,000원
  • 주차료 : 2시간 무료


현재 지금 글을 올리는 시점에는 11월 14일부터 12월 20일까지 휴관이다.
하지만 12월말부터 오픈을 할 예정이니 아래 주소를 참고하여 방문하면 좋을 듯 하다.

[홈페이지]

 

석파정 서울미술관

BROWSE FILES...    Max upload file size : 1000M

seoulmuseum.org

 

[위치정보]

 

석파정서울미술관 · 서울특별시 종로구 창의문로11길 4-1

★★★★☆ · 미술관

www.google.com

 


 

회사업무로 오고가는 인근에 있음에도 처음 가보는 곳이기에 호기심을 가득 품은채 방문했다.
입구 초입은 나름 모던하게 꾸며놓았고 천경자님의 작품으로 안내를 한다.

진입구는 단차에 의해 B1F, 1F, 2F층 진입이 수월하게 되어 있다.

전시장은 크게 2F, 3F, 4F으로 되어있고, 4F층은 특이하게 석파정이라 별도로 명기되어 있다.

건물내부를 들어가면 벌써 부터 작품에 대한 호기심을 유발할만한 문구로 이곳저곳에 안내되어 있다.

그리움일까, 사랑일까, 희망일까, 두려움일까, 집착일까, 애증일까 라는 질문은 작가의 작품에게도, 그리고 관람하는 나의 입장에서도 어떤 생각과 답을 할 수 있을지를 제안해 본다.

 

작품을 감성하기에 앞서 요약하자면 2022년, 서울미술관은 개관 10주년 기념 전시 (두려움일까 사랑일까 Fear or Love)를 선보였다. 인생의 모든 순간에 우리와 함께 하는 두 가지 감정, 두려움과 사랑. 많은 예술가들 역시 이 감정 사이에서 깊은 예술혼을 끌어내 작품을 빚어내었다.

전시에서 소개되는 31명의 미술가들은 시대의 고난과 개인적인 어려움 속에서 괴로워하면서도 창작에 대한 열정을 잃지 않고 자신만의 예술세계를 끝내 이룩해 낸 분들이다.
본 전시는 두려움과 사랑의 경계에 서있던 고뇌의 결정체이자 역경의 산물인 귀한 작품들을 통해 예술이 주는 위로와 희망의 시간을 제공하고 있다.

전시의 출품작은 한 명의 미술 애호가가 40여 년의 세월 동안 수집한 애장품으로, 서울미술관의 컬렉션이자 역사인데 이 미술관의 설립자 안병광 회장의 시간은 두려움과 아픔, 그리고 희망과 사랑으로 축약될 수 있는 파란만장한 순간으로 가득 차있다.

이번 전시는 한국 미술사를 대표하는 근현대 결작과 함께 한 애호가의 알려지지 않은 수집 이야기를 소개하고 있어 매우 흥미진진하고 매력있는 기획이였다.

참고로 Arists는 다음과 같다.
강익중, 고영훈, 곽인식,권영우, 김기창, 김상유, 김창열, 김태호, 김환기, 김흥수, 도상봉, 문학진, 박서보, 박수근, 서세옥, 손 석, 오치균, 유영국, 이건용, 이대원, 이 배, 이종, 이우환, 이응노, 이중섭, 임직순, 전광영, 정상화 ,천경자, 최영림, 한 묵

이제 그림을 감상해보자. 작품도 작가도 워낙 다양하기에 나름 사진을 최대한 빠짐없이 찍어보았다.


1. 김환기 님 - 아침의 메아리 04-VIII-65

김환기-아침의 메아리 04-VIII-65 (1963, 캔버스에 유채)
김환기-아침의 메아리 04-VIII-65 (1963, 캔버스에 유채)

아침의 메아리

2. 도상봉 님 - 국화, 정물

도상봉-국화 (1973, 캔버스에 유채)
도상봉-국화 (1973, 캔버스에 유채)
도상봉-정물 (1974, 캔버스에 유채)
도상봉-정물 (1974, 캔버스에 유채)
도상봉-정물 (1975 캔버스에 유채)
도상봉-정물 (1975 캔버스에 유채)

 

3. 박수근 님 - 젖 먹이는 아내(모자), 여인과 소녀들, 노상, 우물가(집)

박수근-젖 먹이는 아내(모자) (1958, 종이에 연필)
박수근-젖 먹이는 아내(모자) (1958, 종이에 연필)
박수근-여인과 소녀들 (1964, 하드보드에 유채)
박수근-여인과 소녀들 (1964, 하드보드에 유채)
박수근-노상 (1961, 종이에 연필)
박수근-노상 (1961, 종이에 연필)
박수근-우물가(집) (1953, 캔버스에 유채)
박수근-우물가(집) (1953, 캔버스에 유채)

 

4. 김기창 님 - 예수의 생애, 군마도

 

김기창 - 예수의 생애 : 1. 수태고지, 2. 아기예수의 탄생 (1952-1952, 비단에 채색)
김기창 - 예수의 생애 : 1. 수태고지, 2. 아기예수의 탄생 (1952-1952, 비단에 채색)
김기창 - 예수의 생애 : 3. 동방박사들의 경배, 4. 아기예수 이집트로 피난 (1952-1952, 비단에 채색)
김기창 - 예수의 생애 : 3. 동방박사들의 경배, 4. 아기예수 이집트로 피난 (1952-1952, 비단에 채색)
김기창 - 예수의 생애 : 5. 헤롯왕의 아이들 학살, 6. 소년예수, 학자들과 문답 (1952-1952, 비단에 채색)
김기창 - 예수의 생애 : 5. 헤롯왕의 아이들 학살, 6. 소년예수, 학자들과 문답 (1952-1952, 비단에 채색)
김기창 - 예수의 생애 : 7. 요한에게 세례, 8. 사탄에게 시험받다. (1952-1952, 비단에 채색)
김기창 - 예수의 생애 : 7. 요한에게 세례, 8. 사탄에게 시험받다. (1952-1952, 비단에 채색)
김기창 - 예수의 생애 : 9. 제자들을 만남, 10. 산상설교 (1952-1952, 비단에 채색)
김기창 - 예수의 생애 : 9. 제자들을 만남, 10. 산상설교 (1952-1952, 비단에 채색)
김기창 - 예수의 생애 : 11. 사마리아의 여인, 12. 병자 고치다. (1952-1952, 비단에 채색)
김기창 - 예수의 생애 : 11. 사마리아의 여인, 12. 병자 고치다. (1952-1952, 비단에 채색)

 

김기창 - 예수의 생애 : 13. 오천인을 먹임, 14. 물위를 걷다. (1952-1952, 비단에 채색)
김기창 - 예수의 생애 : 13. 오천인을 먹임, 14. 물위를 걷다. (1952-1952, 비단에 채색)
김기창 - 예수의 생애 : 15.착한 사마리아 사람들, 16. 탕자 돌아오다. (1952-1952, 비단에 채색)
김기창 - 예수의 생애 : 15.착한 사마리아 사람들, 16. 탕자 돌아오다. (1952-1952, 비단에 채색)
김기창 - 예수의 생애 : 17. 어린이들을 축복하다. 18. 죄 없는 자가 먼저 돌로 쳐라. (1952-1952, 비단에 채색)
김기창 - 예수의 생애 : 17. 어린이들을 축복하다. 18. 죄 없는 자가 먼저 돌로 쳐라. (1952-1952, 비단에 채색)
김기창 - 예수의 생애 : 19. 여인, 예수의 발을 씻음, 20. 예루살렘 입성. (1952-1952, 비단에 채색)
김기창 - 예수의 생애 : 19. 여인, 예수의 발을 씻음, 20. 예루살렘 입성. (1952-1952, 비단에 채색)
김기창 - 예수의 생애 : 19. 여인, 예수의 발을 씻음, 20. 예루살렘 입성. (1952-1952, 비단에 채색)
김기창 - 예수의 생애 : 21. 최후의 만찬, 22. 게세마니 동산의 기도. (1952-1952, 비단에 채색)

 

김기창 - 예수의 생애 : 20. 예루살렘 입성. (1952-1952, 비단에 채색)
김기창 - 예수의 생애 : 20. 예루살렘 입성. (1952-1952, 비단에 채색)
김기창 - 예수의 생애 : 23. 재판 받다. 24. 수난 당하다. (1952-1952, 비단에 채색)
김기창 - 예수의 생애 : 23. 재판 받다. 24. 수난 당하다. (1952-1952, 비단에 채색)
김기창 - 예수의 생애 : 25. 십자가를 지고, 26. 십자가에 못박힘. (1952-1952, 비단에 채색)
김기창 - 예수의 생애 : 25. 십자가를 지고, 26. 십자가에 못박힘. (1952-1952, 비단에 채색)
김기창 - 예수의 생애 : 27.시체를 옮기는 제자들, 28. 부활. (1952-1952, 비단에 채색)
김기창 - 예수의 생애 : 27.시체를 옮기는 제자들, 28. 부활. (1952-1952, 비단에 채색)
김기창 - 예수의 생애 : 29. 막달라 마리아와 만남, 30. 승천. (1952-1952, 비단에 채색)
김기창 - 예수의 생애 : 29. 막달라 마리아와 만남, 30. 승천. (1952-1952, 비단에 채색)
김기창-군마도 (1969, 비단에 수묵담채)
김기창-군마도 (1969, 비단에 수묵담채)

 

5. 천경자 님 - 개구리, 조락(凋落), 새, 내 슬픈 전설의 49페이지, 청혼, 고(孤), 청춘, 여인, 자화상

 

천경자-개구리 (1970, 종이에 채색)
천경자-개구리 (1970, 종이에 채색)
천경자-조락(凋落) (1947, 종이에 채색)
천경자-조락(凋落) (1947, 종이에 채색)
천경자-새 (1973, 종이에 채색)
천경자-새 (1973, 종이에 채색)
천경자-내 슬픈 전설의 49페이지 (1976, 종이에 채색)
천경자-내 슬픈 전설의 49페이지 (1976, 종이에 채색)
천경자-청혼 (1989, 종이에 채색)
천경자-청혼 (1989, 종이에 채색)
천경자-고(孤) (1974, 종이에 채색)
천경자-청춘 (1973, 종이에 채색)
천경자-청춘 (1973, 종이에 채색)
천경자-자화상 (1969, 종이에 잉크)-앞
천경자-자화상 (1969, 종이에 잉크)
천경자-자화상 (1969, 종이에 잉크)-윗면
천경자-자화상 (1969, 종이에 잉크)-윗면
천경자-자화상 (1969, 종이에 잉크)
천경자-자화상 (1969, 종이에 잉크)

 

6. 임직순 님 - 소녀, 화실, 꽃과 여인, 소녀, 산의 정경, 외설악이 보이는 풍경, 정물

 

임직순-소녀 (1986, 캔버스에 유채)
임직순-소녀 (1986, 캔버스에 유채)
임직순-화실 (1982, 캔버스에 유채)
임직순-화실 (1982, 캔버스에 유채)
임직순-꽃과 여인 (1984, 캔버스에 유채)
임직순-꽃과 여인 (1984, 캔버스에 유채)
임직순-소녀 (1980, 캔버스에 유채)
임직순-소녀 (1980, 캔버스에 유채)
임직순-소녀 (1980, 캔버스에 유채) 뒷면
임직순-소녀 (1980, 캔버스에 유채) 뒷면
임직순-산의 정경 (1991, 캔버스에 유채)
임직순-산의 정경 (1991, 캔버스에 유채)
임직순-외설악이 보이는 풍경 (1986, 캔버스에 유채)
임직순-외설악이 보이는 풍경 (1986, 캔버스에 유채)
임직순-정물 (1993, 캔버스에 유채)
임직순-정물 (1993, 캔버스에 유채)

 

7. 유영국 님 - Work, 움직이는 산, 산, 연(蓮), 무제

 

유영국-Work (1988, 캔버스에 유채)
유영국-Work (1988, 캔버스에 유채)
유영국-움직이는 산 (1980, 캔버스에 유채)
유영국-움직이는 산 (1980, 캔버스에 유채)
유영국-산 (1989, 캔버스에 유채)
유영국-산 (1989, 캔버스에 유채)
유영국-연(蓮) (1966, 캔버스에 유채)
유영국-연(蓮) (1966, 캔버스에 유채)

 

유영국-무제 (1960, 캔버스에 유채)
유영국-무제 (1960, 캔버스에 유채)

 


모든 주관을 없애고 순수하게 이미지만 올려보았다.
감히 내가 평가할 수준도 아니지만 보면 볼수록 매력적이고 가슴에 담아둘 그림이 많음에 무척 행복하다.

 

 

 

22년 10월 ‘두려움일까 사랑일까’ 미술관람 02

계속 연이어 소개를 한다. 이번 작가들도 상당히 뛰어난 매력을 발산한다. 8. 이대원 님 - 사과나무, 못, 농원, 산, 담장, 초가, 인왕산, 나무 이 작품을 보면 왠지 정감 가는 시골의 내음을 맡을 수

dualego93.tistory.com

 

 

22년 11월 '드라큘라' 뮤지컬 관람

1. 공연정보 - 공 연 명 : 뮤지컬 - 공연장소 : 올림픽공원 우리금융아트홀 우리금융아트홀 ·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송파구 오륜동 올림픽로 424 ★★★★☆ · 공연예술 극장 www.google.com - 공연기간

dualego93.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