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국 풍경미행

감성충만 서산,태안 여행 완전정복 04 - 태안성당, 신두리 해안사구, 파도리 해안경관, 모항항

by 비월 2401 2023. 6. 3.
반응형

마지막 날 여유 있는 아침을 맞이했는데 날씨가 흐려 조금 불안했어요.

어제의 노을 감상에 대한 흥분이 차마 가라앉지 않은 상태에서 오늘 갈 여정도 만만치 않게 가보고 싶었던 곳이 있어서 상당히 들떠 있었기 때문이에요. 

태안을 찾은 이유가 오늘의 목적지를 위해서라 조금이라도 맑기를 기원하며, 오늘은 어디를 갈지 같이 사진 보면서 떠나보시죠~


DAY 3-1

태안 주변 여행

태안성당-신두리 해안사구-파도리 해안경관-모항항

 

1. 태안성당

태안성당 전경

부지런히 아침부터 움직인 곳은 태안성당입니다.

간단한 장소정보를 먼저 공유드릴게요.

 

[장소정보]

구분 세부내용
위치정보 충남 태안군 태안읍 터널길 26-13   [아래 지도 참조]
관람정보 미사, 성지순례, 관광
운영시간 연중무휴 
입장요금 무료
주차유무 별도주차장 있음
관람문의  041-674-1004
홈페이지 [아래링크 참조]

[홈페이지]

 

태안성당

 

www.cataean.com

[지도]

 

태안성당

충남 태안군 태안읍 터널길 26-13

map.kakao.com

흐린 날씨임에도 불구하고 성당은 그 위용을 자랑하는데 칼라가 진해서 그런지 엄청 선명하네요.

태안성당태안성당과 전동성당은 쌍둥이

전주의 전동성당과 쌍둥이 형태이기도 해 굳이 전주까지 가지 않아도 된답니다. ㅎㅎ
가까이 봐도 새로 지은 건물처럼 깔끔하고 대비감이 확실하네요.

코로나로 닫힌 내부도 측창을 통해 살며시 안을 들여다보았는데 아름답고 정갈한 느낌이라 들어가고 싶은 욕구가 물씬 나네요~

태안성당 정면태안성당 측면
태안성당 실내

아쉽지만 마무리를 하며 돌아서는 초입길에 싱그러운 꽃들과 성모상이 단아하게 자리 잡고 있어 보기 좋았어요.

태안성당 주변꽃들태안성당 성모상


2. 신두리 해안 사구

신두리 해안사구 전경

다음 목적지로 이동 중에  아직 흐리고 비가 살짝 오고 있어 제일 가고 싶어 했던 목적지를 미루고 다른 목적지로 급변경한 곳이 '신두리 해안사구' 이네요.

간단한 장소정보를 공유합니다.

 

[장소정보]

구분 세부내용
위치정보 충남 태안군 원북면 신두리 산 305-1  [아래 지도 참조]
관람정보 관광(벚꽃명소, 억새밭, 포토존), 전시관람, 
운영시간 오전  시~오후  시, 연중무휴 
입장요금 무료 (전시관도 무료)
주차유무 별도주차장 있음
관람문의  별도 없음
홈페이지 [아래링크 참조]

[홈페이지]

 

천연기념물 태안 신두리 해안사구 (泰安 薪斗里 海岸砂丘) : 국가문화유산포털 - 문화재청

문화재 검색

www.heritage.go.kr

[지도]

 

신두리해안사구

충남 태안군 원북면 신두리 산 305-1

place.map.kakao.com

신두리 해안사구는 바람과 모래와 물로 인해 사구와 습지가 생긴 것으로
특이한 모래언덕, 해당화 군락, 조류의 산란장소로서 문화적, 생태적, 경관적으로 의미 있는 장소입니다. 

 

변덕스럽게 찌뿌둥한 날씨가 살짝 아쉽긴 하지만 특이한 곳이라 집중하기로 했어요.

신두리 해안 사구 안내도신두리 해안 사구 지도

주차를 하고 바로 인근의 해안사구 전시관에서 이해를 돕기 위한 간단한 투어를 하며 정보를 쌓아갔어요.

신두리 해안 사구 전시관

습지와 사구가 형성되는 과정을 아래 그림으로 쉽게 이해하게 되었죠~

신두리 해안 사구중 두웅습지 형성과정

숙지 후 해안가의 천을 살짝 건너 사구 관람 시작합니다.~

신두리 해안 사구 벌판
신두리 해안 사구 걷기

첫 느낌은 왠지 몽골과 같은 황량한 모래벌판 느낌이네요.
걷기 힘들지 않게 고려된 목재데크가 군데군데 설치되어 있어서 산책하기는 좋았어요~

신두리 해안 사구 걷기2
신두리 해안 사구 걷는 길

사막에 조그만 오아시스가 있듯 사구에 나무가 살짝 보이기도 하고요

신두리 해안 사구의 모래파도

여기서 보는 이미지는 마치 모래 파도가 나한테 덤비는 듯 합니다.~
구릉을 오르락 내리락하다 보니 덩치 큰 소가 나타나 사진 좀 이쁘게 찍어달라고 울어 되네요~.

신두리 해안 사구 오르막 걷기신두리 해안 사구 걷기
신두리 해안 사구내 황소

사구를 구경하기 쉽고 모래가 신발에 안 들어가게 하기 위해 잘 짜인 데크 위를 편하게 돌아다니다 보니 날씨만 좋았으면 더할 나위 없겠단 아쉬움이 계속 생각이 드네요.

신두리 해안 사구 오르기
신두리 해안 사구 꼭대기 전망
신두리 해안 사구에서 바라본 바닷가

어느 정도 다 관람하고 나니 하늘이 점점 맑아지고 있네요.
마음이 조금씩 급해지기 시작했지만 (다음 목적지를 빨리 가기 위해) 그래도 넓은 바다와 모래해변은 마저 감상해야 했어요.

신두리 해안 사구앞 넒은 바다신두리 해안 사구앞 모래해변

가까이서 멍하니 바라다보니 서해바다의 낮의 전형적인 모습인 거 같기도 하고요~
일렬로 서있는 나무가 마치 영역을 표기한 듯하네요. ㅎㅎ


3. 파도리 해안경관

파도리 해안경관 전경

자~ 오늘 제일 가고 싶었던 곳으로 고고!!
날씨가 점점 좋아지면서 사람들도 많이 몰릴 것 같아 서둘러 갔어요.

 

[장소정보]

구분 세부내용
위치정보 충남 태안군 소원면 파도길 63-12 파도리 해수욕장  [아래 지도 참조]
관람정보 해수욕장, 관광, 해변
운영시간 별도로 없으나 해식동굴은 밀물,썰물때 구분하여 방문필요(인터넷 검색), 연중무휴 
입장요금 무료
주차유무 별도주차장 있음 (파도리 해수욕장)
관람문의  041- 670 - 2772
홈페이지 [아래링크 참조]

[홈페이지]

 

태안 문화관광

태안 문화관광

www.taean.go.kr

[지도]

 

파도리해수욕장

충남 태안군 소원면 파도길 63-12 (소원면 파도리 687-2)

place.map.kakao.com

지도상 그리고 주차가 가능한 곳이 파도리 해수욕장이라 일단은 이곳으로 왔지만 실제 목적지는 저 멀리 있는 파도리 해식동굴이에요.

썰물 때라 다행이지만 만약 밀물시간에 오면 바다를 건너 바위를 넘어 고생고생해서 가야 하는 곳이랍니다.
그렇다고 해서 썰물 때도 쉽지 않은데 모래와 바위를 조금은 싸워야 하기도 ㅎ

파도리 해안경관 설명
파도리 해안가 바위넘기

조금은 급한 발걸음으로 험한 바위를 힘겹게 넘어가면

파도리 해안경관 바위넘기

짜잔~~이런 해식동굴이 있어요. 멀리서 보면 코끼리가 서있는 형상 같아요.
사진에는 없지만 다들 인증 사진 찍느라 난리가 아니었어요. ㅎㅎ

파도리 해안경관내 동굴

과연 어디서 찍었을까? ㅎㅎ 
이렇게 안에서 인증 사진을 찍고 있네요. 
실루엣에 비친 파란 하늘과 에메랄드 빛 바다가 마음을 설레게 합니다.

파도리 해안경관 동굴 풍경파도리 해안경관 동굴내 인증샷

나이 들어 뭔 짓인지 몰라도 나름 재미있네요. ㅋㅋ
이렇게 점프샷을 쉽게 찍은 것처럼 보여도 수십 번 만에 인증 사진 성공. ㅎㅎ

다들 줄 서서 대기하고 찍느라 난리가 아니에요. 30분 이상 이곳에서 맴돌고 있으니 원~
하지만 동굴에서 이렇게 찍기 위해 날씨와 태안을 선택한 거에 대해선 후회가 없을 만큼 좋았어요.

파도리 해안경관 동굴 전경2

아쉽지만 발걸음을 돌려 돌아오는 길에 바다를 바라보며 멍 때리고 낚시하는 것도 괜찮을 듯 하네요.

파도리 해수욕장


4. 모항항의 '청어람'

 

날씨가 좋아 파도리 해식동굴에 사람이 몰리는 게 싫어 점심때가 넘어가도록 정신없이 돌아다녔네요.
그래서 그런지 매우 출출하였어요. 

인근 모항항의 '청어람'이라는 곳을 급 검색해서 늦은 점심을 했는데 식당 내 많은 이들이 옹기종기 모여 앉아 항에서 산 해산물을 여기에 맡겨 요리를 해먹는 분위기네요. 

간단한 장소정보를 아래와 같이 공유해요

 

[장소정보]

구분 세부내용
위치정보 충남 태안군 소원면 모항항길 125   [아래 지도 참조]
영업정보 해물, 생선 식사
운영시간 오전 9시~오후 7시, 화~금, 연중무휴 
입장요금 무료
주차유무 별도주차장 있음, 
관람문의  041 - 672 - 7882
홈페이지 [아래링크 참조]

[홈페이지]

모항청어람(뿌이)(@mohang_chungeoram) • Instagram 사진 및 동영상

 

청어람

충남 태안군 소원면 모항항길 125

map.kakao.com

하지만 여기 음식도 잘한다고 하여 주문한 메뉴가 '게국지'입니다.
서해 특유의 음식이 푸짐하고 정갈하기도 하여 깔끔하게 다 비워버렸네요.

 

3일차 태안에서의 관광과 식사를 마치고 잠시 휴식을 취하며 3일차 마지막 여정을 다음에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게국지


서산,태안 여행 마지막 여정인 3일 차 오후 내용을 보시려면 아래링크를 클릭해 주세요

 

감성충만 서산,태안 여행 완전정복 05 - 서산 상홍리 공소, 당진 아미미술관, 아산 공세리 성당

잠시나마 여유로운 식사시간을 가지면서 3일 차 오후를 시작하려 합니다. 서울로 슬슬 올라가며 마무리를 어떻게 할까 고민했어요. 그래서 동선상 과거에 가보고 싶었던 곳을 찍어서 출발했답

bewall2401.com

서산,태안 여행 2일 차 오후 내용을 보시려면 아래링크를 클릭해 주세요

 

감성충만 서산,태안 여행 완전정복 03 - 간월암, 지중해숙소, 밧개해수욕장 노을

오전 및 이른 오후까지 서산인근을 돌며 투어를 했습니다. 아침부터 부지런히 돌아다니다 보니 슬슬 피곤함이 몰려오네요. 하지만 2일 차 숙소는 태안에 있다 보니 해미순교성지에서 이동하게

bewall2401.com

서산,태안 여행 2일 차 오전 내용을 보시려면 아래링크를 클릭해 주세요

 

감성충만 서산,태안 여행 완전정복 02 - 유기방가옥, 서산목장, 개심사, 해미순교성지

서산 주변 여행을 본격적으로 시작합니다. 금일 봐야 할 여정들이 생각보다 많아 아침 일찍 부지런히 움직였습니다. 금일 오전에 서산 주변을 둘러보고 태안반도 내에 있는 숙소를 갈 여정으로

bewall2401.com

서산,태안 여행 1일 차 내용을 보시려면 아래링크를 클릭해 주세요

 

감성충만 서산,태안 여행 완전정복 01 - 하나쿠모, 서산중앙 호수공원

벌써 3~4번째 충남 여행을 하고 있습니다. 서울에서 가깝고 사람들이 은근히 많이 찾고, 실제 가보면 감성충만한 서산, 태안여행을 하고 왔는데요. 글을 쓰는 이 순간에도 다시 한번 가보고 싶습

bewall2401.com

 

반응형